홈으로
건강한 숲을 만들어요
  • 등록일2014-03-21
  • 작성자 / 박**
  • 조회5262

리포터) (벤치에 누워 있다가 일어나며) 햇살도 좋고, 공기도 좋고~ 고요한 숲 속에서 이렇게 쉬고 있으니까, 왠지... 너무너무~ 행복해요! 숲은 이렇게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 그리고 목재처럼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요들을 채워주고 있는데요. 건강한 숲을 만들어가야 하는 이유,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나레이션) 숲의 대부분을 덮고 있는 나무.
우선, 숲의 이 나무 자원을 이용한 목재는 다른 재료보다 강도가 뛰어나기로 유명한데요.
그 강도는 나무의 종류마다 모두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대체로 비중이 높을수록 강도가 높아지고, 반대로 함수율과 온도가 높을수록 강도가 낮아진다는 사실! ...재미있죠?
또한 목재는 열전도율이 낮아 단열성능이 뛰어나고, 소리를 흡수하는 성질과 함께, 타고난 특유의 무늬와 색상이 아름다워, 미관상으로도 아주 뛰어난 품질을 갖고 있답니다.

리포터) 단단하고, 이쁘고, 소리도 잘 흡수하는데다가, 무늬도 아름답고,
단열성능도 좋고! 와~ 금상첨화네요! 그러나 이게 끝은 아니라구요~!

나레이션) 놀라지 마세요~! 숲에는 병을 치유하는 성분이 있다는 사실!
일본에서는 이미 아토피 환자들을 대상으로 숲 치유 프로그램을 받게 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숲이 어떻게 건강을 치유한다는 것일까요?

먼저, 아토피 등 피부성 질환자나 신체의 특정부위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이 숲에 들어오면, 숲은 식물에서 뿜어져 나오는 피톤치드나 계곡에 많이 있는 음이온,
그리고 지저귀는 새소리와 맑은 산소 등을 마시게 함으로써 그들의 건강을 회복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숲에서 자라나는 목재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습도를 조절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곰팡이나 집먼지진드기의 발생을 억제시켜주며, 자외선을 흡수해 우리의 눈을 보호해주고, 생활소음과 유해방사선을 차단시켜주는 등 콘크리트나 플라스틱과 같은 신소재와는 달리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고 있답니다.


리포터) 혹시, 목재로 에너지를 만든다는 소문 들어 보신 적 있나요?
제가 들은 이야기로는, 목재를 이용해서 뭔가 엄청난 에너지를 개발 중이라고 하던데...
그 현장 속으로 한번 들어가 볼까요?

나레이션) 목재로 에너지를 개발한다면, 아마도 목질 바이오에너지 얘기를 하는 것 같은데요.
목질 바이오 에너지는 전 세계적인 지구온난화와 에너지 고갈에 대한 대비책으로 개발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중의 하나랍니다.
이런 목질 바이오에너지를 위해서는, 우선 바이오 순환림을 조성해야 하는데요.
바이오 순환림이란 또 뭐냐~~!
쉽게 말해, 목질 바이오에너지의 원료로 쓰기 위해 조성하는 숲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바이오 순환림에는 백합나무나 포플러나무류, 참나무류나 아까시 나무 등이 좋다고 하네요.
리포터) 와~! 목재로 에너지를 만든다라... 정말 놀라운 소식인데요~!
그렇다면 우리 주위에서 쓰이는 목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볼까요?

나레이션) 나무는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맑은 산소를 배출함으로써
땅의 온도를 조절하기도 하고, 우리에게 맛있는 과일을 선물하기도 하는데요.

사실, 나무는 오랜 옛날부터 목재로 요긴하게 이용되어져 왔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전통가옥인 초가집과 기와집도 구조틀이 목재로 짜여져 있구요~
황룡사 9층탑과 경복궁 근정전, 그리고 부석사 무량수전 같은
국보급 목조 건축물들도 오래된 목재문화의 역사를 말해주죠.

그렇다면 현재, 우리의 생활 속에는 어떤 숲이 우거져 있는지 한번 들여다볼까요?
먼저, 도시의 아름다움을 위해 조성해놓은 조경나무들을 길가에선 흔히 볼 수 있구요~
우리가 쓰고 있는 종이, 그리고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책상과 옷을 보관하는 장롱,
또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악기와, 심지어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집까지..
이쯤 되면 거의 숲에 살고 있다고 해도 무관하겠죠?

리포터) 와~~! 오늘 숲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너무나~ 많은데요?!
여러분은 어떤가요? 목재며, 신재생 에너지며, 병을 치유하는 것이며.... 휴~
건강한 숲! 이제 우리 손으로 지켜가자구요! 그럼 여러분 안녕히 계세요!

방송일
방송매체
카테고리
기타
첨부파일
  • movie10.jpg [73.1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70회)
  • 건강한숲을만들어요.mp4 [33.4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118회)
  • 건강한숲을만들어요.webm [47.7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76회)
  • 건강한숲을만들어요.wmv [62.0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74회)
  • ※ 첨부파일이 15MB가 넘으면 문서뷰어가 제한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