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제보자 정보

산림 병해충 발생신고 및 상담의 제보자정보 입니다.
이름 정남채
제보일 2024.07.15

신고 내용

산림병충해발생 신고 상담내용과 답변내용입니다.
제목 장미 잎이 첨부(사진)와 같은데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려주세요
발견장소 논산시 강경음 강경중앙초등학교 발견일 20240710
발견경위 전정시
피해본수 50(본) 면적(ha, 평) 50(ha)
피해증상 초등학교 울타리에 심어있는 장미 입니다. 초여름 많은 장미 꽃을 피워 참으로 보기 아릅다웠습니다만 요즘 해충은 보이지 않는데 잎이 갈색 반점 또는 흑색 반점이 생기면서 시간이 지나면 낙엽으로 떨어져 가지만 앙상하게 남아 있습니다. 봄에 잎이 연할 때 송충이 같은 작은 벌레때문에 살충제를 살포한 적 있고 이후 많은 꽃이 피었고 지금은 꽃은 다 지고 없습니다만 잎이 거의 떨어져 가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처방전을 내려주시면 감사합니다.
답변 수목병해충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올려주신 사진으로 현재 장미의 상태를 진단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전정한 상태라 더욱더 어렵습니다. 벌레는 가해 흔적을 남기고, 병은 병징이나 표징이 보입니다. 현재 사진으로는 1차적으로 벌레가 발생하여 잎을 가해하였고, 2차적으로 병해도 함께 들어온 것으로 사료됩니다. 벌레가 눈에 보이지 않아 진단은 어렵지만 정항으로 봐서 독나방의 피해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병은 현재 병징으로 점무늬병이 보입니다. 벌레는 현재 땅속으로 들어간 상태이고 병은 정밀하게 동정하려면 시료에서 병반을 채취하여 배지에서 배양되어 전문가의 동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올해는 더 이상의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는 않고 아마도 새잎이 1달 정도 지나면 새로 돋아나올 것입니다. 벌레의 경우는 발생하지 않으면 방제를 하지 않고, 병은 예방 차원에서 살균제를 예방적으로 살포합니다. 따라서 현재는 약제 살포를 하지 마시고 장마 이후에 살균제를 10일 간격으로 2회 정도 살포하시고, 내년에 4월 하순에 예방차원으로 다시 10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해주세요 해충의 경우는 항시 모니터링하시다가 벌레가 보이면 그때 즉시 벌레를 동정하여 초기예찰 초동방제 하셔야 합니다. 독나방은 4월 초에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자세한 것을 더 알고 싶어면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 나무병원(02-961-2677)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산림청", "도와주는 산림청", "정다운 산림청"," 고마운 산림청" 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 20240711_083438.jpg [3.4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57회)
  • 20240711_083549.jpg [3.3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51회)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8/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